가이드 넘버 (guide number) 플래시를 사용하는 촬영에서 적정한 노출을 얻을 수 있도록 플래시의 광량을 실용적으로 표시한 숫자를 말한다. 약자로 GN이며 수치가 클수록 광량도 많아진다. 광원에서 피사체까지의 거리 (일반적으로 feet)를 가이드 넘버로 나누면 F수(조리개 값)가 된다. 즉, 가이드 넘버 / 촬영거리 = 적정 조리개 값 가이드 넘버 / 적정 조리개 값 = 촬영거리(발광거리)
강제발광 플래쉬 모드의 한 종류로 한낮에도 플래시를 자유롭게 발광시키는 기능이다.
감도 (sensitivity) 필름이나 인화지 등의 빛을 느끼는 정도를 약칭하여 감도라고 한다. 조리개를 더 넓게 개방함으로써 보다 많은 빛이 들어오게 하는 렌즈의 상대적인 능력이다. 감도표시는 미국의 ASA, 독일의 DIN, 영국의 BIS, 일본의 JIS 등 나라마다 다르게 하고 있었으나, 1981년부터 국제적인 표시로서 ASA와 DIN을 토대로 한 ISO가 사용되고 있다.
감마 (gamma) 감광재로의 콘트라스트 상태를 나타내는 척도로 특성곡선의 경사도, 즉 농도의 변화 / 노광량의 변화를 말한다. 단위로 g(감마)라는 기호를 사용한다.
개방측광 (full-aperture metering) 방식 렌즈의 조리개를 개방한 채 조리개를 죄었을 때와 같은 조건으로 측광할 수 있도록 고안된 TTL 측광 방식이다. 조리개 링을 회전시키면 전기적인 저항 값이 변하면서 기계적으로 노출계의 회전을 컨트롤하여 적정한 셔터 속도를 표시한다.
고스트 이미지 (Ghost image) 태양광과 같은 매우 밝은 광원을 촬영하면 렌즈 내의 오목면에 반사되어 광원부와 대칭적인 화면 위치에 플레어 (flare)가 생겨 화상의 선명도를 떨어뜨린다. 이것을 고스트 이미지라 한다.
계수 (factor) 필터를 사용함으로 생기는 광선의 손실을 보충하기 위해 증가시켜야 하는 노출의 양을 표시하는 수치이다.
계조 (gradient) 이미지의 가장 밝은 부분에서부터 가장 어두운 부분을 어느 정도의 단계로 표시하는지에 대한 것을 계조라고 말한다. 계조의 스텝수가 많으면 보다 충실한 이미지 재현이 가능하다. 보통의 디지탈 카메라에는 RGB 각각의 색신호에 대해 256단계의 계조를 가지고 있고 이들 3가지 색이 256색의 단계를 표현하여 총 1,677만 색상의 트루컬러를 재현한다. 하이라이트, 쉐도우가 존재하고 중간농도가 풍부하면 그라데이션이 좋다고 하며 중간농도의 범위가 좁으면 콘트라스트가 강한 사진이 되기 쉽다.
과다 노출 (overexposure) 노출이 과다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밝게 하이라이트된 부분의 컬러는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사실상 복원이 불가능하다.
과 초점거리 (hyperfocal distance) 렌즈의 초점거리를 무한대에 맞추었을 때 카메라로부터 모든 피사체가 선명하게 초점이 맞기 시작하는 가장 가까운 지점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관용도 (latititude) 화상의 질이 극단적으로 저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되는 노출과다나 노출 부족의 정도로 특성곡선에서 직선부분의 휘도 값이라 할 수 있다. 관용도가 클수록 어두운 곳에서도 노이즈가 적게 발생한다.
광각 렌즈 (wide-angle lens) 표준렌즈보다 초점 거리가 짧은 렌즈를 말하며 화각이 60도 이상으로 넓다. 일반적으로 28~40mm 정도를 말하며 25mm 이하는 초광각 렌즈로 구분한다. 표준렌즈에 비해 넓은 범위로 찍히며 촬영 대상이 렌즈에 가까울수록 크게 과장된다. 광범위하게 촬영되고 배경은 작게 찍히므로 원근감이 강조된다.
광각 왜곡 (wide-angle distortion) 광각 렌즈로 피사체에 접근해서 촬영할 때 생기는 원근감의 변화로 피사체의 형태가 길게 늘어나 보이거나 원래의 위치보다 더 멀리 떨어진 것처럼 보인다.
광원 사진에서 말하는 광원은 촬영용 조명 광원을 말한다. 자연광으로는 태양, 인공광으로는 사진전구, 스트로보, 플래쉬 벌브 등을 들 수 있다.
광학 줌 (optical zoom) 실질적으로 다중 초점 거리를 갖는 카메라를 의미한다. 광학 줌은 디지탈 줌과는 구별되고 여러 개의 렌즈를 조합해서 움직이므로 초점 거리를 줄이거나 늘릴 수 있으며 다양한 화각과 원근감 또는 멀리 있는 사물을 크게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보통 2~3배 줌 이상을 내장하고 있는 제품이 많고 단초점 렌즈보다 선호하는 편이지만 렌즈밝기가 어두워지는 단점이 있다.
광학 해상도 (optical resolution)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가 물리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절대값을 말한다. 디지탈로 포착된 이미지에서 각 픽셀당 RGB 값이 오리지널 장면으로부터 측정될 때 이미지 해상도는 인터폴레이션이 아닌 광학해상도를 가진다.
구경 빛의 강도를 조절하는 다양한 직경의 렌즈 오프닝이다. 직경은 f스톱으로 표시되고, 렌즈의 초점거리를 f스톱으로 나누면 직경이 결정된다.
구면 수차 광축에 평행으로 입사된 빛이 렌즈를 투과할 때 렌즈의 주변부를 통과한 빛이 렌즈의 중심부를 통과한 빛보다 더 짧은 거리에 초점을 맺는 현상으로서 렌즈의 표면이 구면의 형태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결함 중의 하나이다.
그라데이션 (gradation) 계조라고도 한다. 네거티브나 인화상의 쉐도우와 하이라이트 사이의 농도 단계를 말한다.
그레이 카드 (gray card) 정해진 비율만큼의 광선을 반사하는 카드로 보통 반사율18%의 회색 면과 반사율90%의 백색 면을 가진다. 정확한 노출계의 수치를 얻기 위해서 사용되거나 컬러 작업에서 알고 있는 회색 톤을 얻기 위해서 사용된다.
네거티브 (negative) 포지티브에 대한 반대어로 현상된 사진의 화상에서 피사체의 명암이 반대로 기록된 것을 말한다. 컬러 네거티브의 경우는 명암이 반대일 뿐 아니라 색도 그 보색이 된다. 노출 (exposure) 감광재료의 감광면에 빛을 작용시키는 것을 말한다. 일본의 광학용어 원안작성위원회에서는 대체적으로 수동측의 감광재료를 주체로 한 경우에는 노광으로 인간이나 조리개, 셔터 기구등 빛을 주는 측을 주체로 한 경우에는 노출로 정리하고 있다. 노출계 (exposure meter) 촬영에 필요한 적정 노출량을 알아내기 위하여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을 산출하는 측광기구이다. 계산된 조리개와 셔터속도의 조합을 지시해 준다. 노출 보정 촬영의도에 따라 노출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노출 부족 (underexposure) 이미징 시스템에 전해진 빛의 양이 적어서 사진이 너무 어둡게 나오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촬영시 노출부족이 되면 쉐도우 부분의 계조 재현이 어려워진다.
다이렉트 측광 (direct metering) TTL 측광의 한 방식으로 노광 중에도 밝기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이점이 있고 스트로보와의 동조에도 이 다이렉트 측광이 이용되는데 이때는 스트로보의 발광회로를 제어함으로써 적정한 노광량을 얻도록 되어 있다. 다등 촬영 2개 이상의 플래쉬를 사용해서 입체감이 있는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
단초점 렌즈 (prime lens) 초점거리가 일정한 교환렌즈로 줌 렌즈처럼 자유롭게 초점거리를 바꿀 수 있는 렌즈가 아니다. 단초점 렌즈는 빛을 심하게 굴절시켜 렌즈 뒤에 초점이 맺히므로 작은 이미지를 만들고 넓은 범위를 기록한다.
대구경 렌즈 렌즈의 초점거리에 비해 유효구경이 크고 밝은 렌즈를 대구경 렌즈라고 한다.
데이라이트 싱크로 (daylight synchro) 역광 상태의 피사체가 상대적으로 어두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플래시가 필요 없는 낮일지라도 플래시를 발광시켜 적정 노출을 얻는 방법이다. 카메라에서 자동적으로 발광하는 것은 오토 데이라이트 싱크로라고 한다.
동조 (synchronize) 카메라 셔터가 열리는 것과 동시에 플래시가 터질 수 있도록 작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디옵터 (diopter) 렌즈의 능력을 표시하는 광학적 용어로 사진에 있어서는 주로 클로즈업 보조 렌즈의 확대 능력과 초점 거리를 지칭한다.
디지탈 줌 (digital zoom) 촬영시 보여지는 이미지나 촬영한 사진의 일부를 확대하여 보여주는 기능으로 디지탈 줌을 사용하여 촬영하면 이미지의 해상도가 많이 떨어진다. 멀리 있는 피사체를 확대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미지의 저하로 자주 사용하지는 않게 된다.
F 값 (F-number) 렌즈의 초점 거리를 주어진 렌즈 구경의 지름으로 나눈 수치로 렌즈의 밝기를 표현한다. 수치가 낮을수록 밝은 렌즈이며 렌즈가 밝다는 것은 같은 조건에서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의미로 셔터스피드와 조리개를 좀 더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F값이 1.4배 차이가 나면 렌즈의 밝기는 두 배가 차이가 난다. 즉 F2.0과 F2.8의 렌즈 밝기는 두 배 차이이다.
IEEE-1284 카드리더기와 같은 기기나 프린터에 사용되는 고속의 양방향 전송 규격이다.
IEEE-1394 디지탈 비디오와 PC에서 사용되는 초고속의 데이터 전송 규격으로 파이어 와이어라고 알려져 있다. 주로 디지탈 가전 분야와 PC 멀티미디어 부문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만들어졌다.
IR (Infra-Red) 디지탈 카메라와 PC 또는 디지탈 카메라 상호간에 케이블 없이 무선(적외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다.
IrDA IrDA는 적외선 전송 규격으로 일부 디지탈 카메라에서 사용되었지만 전송속도가 너무 느려서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다.
ISO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규격화된 수치로 수치가 높을 수록 빛에 민감하여 밝은 이미지를 구현하고 이미지가 조금 거칠어진다.일반적으로 이용되는 감도표시로 ASA (미국 규격협회)와 DIN (독일 공업규격)이 있었는데, 현재는 국제적으로 공통된 감도표시규격으로 ISO (국제표준화기구)가 보급되어 있다.
JPG 디지탈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쓰는 파일 포맷으로 JPEG라고도 한다. 국제표준화 기구와 국제전신 전화 자문기관이 공동으로 제정한 규격으로 디지탈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파일압축방식이다. 압축률을 여러가지로 정해줄 수 있는데, 압축률을 높일수록 사진의 화질은 떨어진다. 압축 후 용량이 작아서 사진파일에 많이 쓰이고 있으며 GIF 포맷 방식과 더불어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압축저장 방식이다.
LCD 액정 모니터를 뜻한다. 디지탈 카메라에는 보통의 TFT LCD와 저온 폴리실리콘 LCD가 사용되고 있다. LCD는 고해상도로 색의 표현이 자연스러운 장점이 있지만, 밝은 곳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LCD라고 하는 야외에서도 밝게 보이는 액정이 나오고 있다.
LED (Light 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우드로 반도체에 전압을 걸면 빨간색이나 녹색 또는 노란색으로 발광된다. 카메라나 전원 공급 장치 및 기타 기기에서 사용되는 불빛으로 저전압 소전력으로도 응답속도가 빠르므로 카메라 파인더 표시장치로 액정표시장치와 더불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MB (Mega Byte) 메가바이트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램, 디지탈 카메라의 메모리 등 저장장치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1,024바이트는 1KB, 1,024KB는 1MB, 1,024MB는 1GB가 된다. 현재 디지탈 카메라에는 최소 2MB에서 512MB 용량의 메모리가 사용되고 있다.
Mired (Micro Reciprocal Degree) 캘빈도에 기초한 색온도 눈금으로 미레드 눈금은 1,000,000을 캘빈 색온도로 나눔으로써 측정된다. 이러한 눈금은 색보정 필터를 지정하는데 사용된다.
ND 필터 ND필터는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필터이다. ND 뒤에 붙는 숫자가 커질수록 색이 진해지고 빛을 차단하는 역할이 높아진다. 광량이 지나치게 과다하여 노출오버가 되는 경우 ND 필터를 장착하여 광량을 줄여줄 수 있다.
Ni-Cd 니켈 카드늄으로 디지탈 카메라에 많이 사용되는 충전용 배터리의 한 종류이다. 니카드로 줄여 부르기도 한다.
Ni-MH 니켈 메탈수소로 이 역시 디지탈 카메라에 사용되는 충전용 배터리의 한 종류이다. 니켈 카드늄 전지에 비해 사용 가능시간이 길다.
NTSC 표준화된 비디오 출력방식의 하나로 우리나라와 미국에서 채택하고 있는 비디오 출력의 방식이다. 유럽지역에서는 PAL방식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디지탈 카메라는 NTSC방식과 PAL방식을 모두 지원하고 있지만 두 방식은 서로 호환되지 않으므로 제품 구입시 방식을 확인해야 한다.
optical resolution (광학해상도) 디지탈로 포착된 이미지에서 각 픽셀당 RGB값이 오리지널 장면으로부터 측정될 때 이미지 해상도는 인터폴레이션이 아닌 광학해상도를 가진다.
PC 렌즈(perspective control lens) 사각 교정용의 렌즈로 35mm 일안 반사식 카메라 렌즈는 대형 카메라와 같이 보디 측에서 컨트롤할 수 없으므로, 렌즈의 경동 전반부에 상하 좌우 시프트 기능을 장치하여 상을 바르게 교정시킬 수 있는 렌즈이다. 제조회사에 따라 TS 또는 시프트 렌즈라고도 한다.
PCMCIA 노트북에 마련된 확장용 카드 슬롯으로 컴팩트플래쉬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타를 노트북에 사용하고 할 경우 PCMCIA 슬롯을 이용하여 데이타를 전송할 수 있다.
Pixelization 디지탈 이미지에서 계단처럼 왜곡이 생기는 현상을 의미한다. 픽셀이 작고 그 수가 많을 수록 이미지의 계단현상이 줄어든다. 'jaggies'라고도 알려져 있다.
RGB 적색 (Red), 녹색 (Green), 청색 (Blue)의 약자로 다른 모든 컬러의 기본이 되는 색이다. 빛의 3원색인 RGB는 모두 합쳐질 경우 흰색이 된다.
RS-232 대부분의 PC에서 지원하는 시리얼 데이터 전송방식으로 디지탈 카메라의 데이타 전송용으로 채택하고 있다.
개방조리개(개방F수치) Full Aperture
각 랜즈가 고유하게 지닌 조리개 수치중 가장 밝은 조리개 수치로 설정할 때 조리개 낱개가 전면 개방되는 상태의 것을 개방조리개, 또는 조리개 개방이라고 하며 그 랜즈의피사계 심도가 가장 낮게 된다.
계조 Gradation
필름이나 인화지에 재현될 수 있는 새도와 하이라이트 사이의 농도단계로 그라데이션이라고도 한다. 밝은 부분에서, 어두운 부분까지 농도단계가 잘 나타나 있는 상태를 계조가 풍부하다고 말하며 완전한 계조를 연조(軟調),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것을 경조(硬調)라고 한다.
과초점거리 Hyperfocal Distance
과초점 거리는 두가지 방법으로 구할 수 있는데 첫째 방법은 무한대에서 초점을 맞추었을때 상이 선명하세 맺힌 카메라로부터 최단거리이며, 다른 방법은 카메라로부터 점점 먼곳으로 초점을 맞추어 나갈 때 후방 피사계심도의 범위가 무한대를 포함하는 최단 초점거리이다 이 두가지 다른 방법에 의해 구해진 거리는 같으며 이것을 과초점거리라 한다. 과초점거리에 초점을 맞추면 과초점거리까지의 약 1/2 위치에서 부터 무한대까지 초점이 맞으며, 선택된 조리개값 상태에서 가장 깊은 피사계심도를 갖게 되고, 이것을 이용한 것이 고정 초점 카메라이다.
내면반사 Internal Reflection
랜즈에 입사한 빛이 랜즈 요소의 각 표면, 경동의 내면이나 테두리 또는 카메라 몸채 내부 등에 반사되거나 산란되어 플래어와 고스트 이미지등을 만드는 현상을 말한다.내면반사가 있으면 화상의 콘트라스트가 저하되거나 색이 탁하게 되므로, 카메라나 랜즈의 설계는 내면방사의 방지에 주의가 필요하다. 내면반사를 방지하기 위해 반사방지용 무광택흑색도료를 칠하거나, 검정 천을 입히거나, 금속 굴곡판등의 반사방지벽을 설치하기도 한다.
노광 Exposure
노광도 노출도 감광재료의 유제면에 빛을 주는 것을 의미하지만, 원칙적으로 촬영에서 필름에 빛을 주는 것을 노출, 사진확대 등 암실작업에서 감광유제에 빛을 주는 것을 노광이라 한다.
노광간(露光間) 주밍
정확하게는 노출사이의 주밍으로 저속의 셔터 속도롤 노출중에 주밍을 행하여, 화상의 중심부에서 주변부 또는 그 반대로, 영상이 방사상태로 흐르도록 찍는 촬영방법이다. 주밍의 조작으로 이루 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팬탁스의 FA 줌 랜즈의 일부에는노광간 주밍모드가 있어 자동적으로 행해지도록 되어 있다.
노출배수 Exposure Factor
필터를 사용한 촬영이나 중간링, 밸로즈를 사용한 접사에서는 필터의 종류, 랜즈의 연장정도에 따라 필름면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감소한다. 따라서 TTL식 카메라가 아닌 경우에는 일정배율에 의해 노출량을 보정하지 않으면 노광부족을 초래한다. 노출 배수란 단체 노출계 로 예측한 측광수치에 대해 조리개가 열거나 셔터속도를 늦게하는 범위를 나타내는 수치를 말한다. 농도가 짙은 필터 등에는 미리 표시되어져 있지만, TTL노출계 내장의 카메라에서는 랜즈 에서의 입사광을 카메라 내부에서 측광하므로, 노출 배수에 따른 노출 조정은 핑요하지 않다.
뉴트럴 그래이 Neutral Gray
중간조의 회색이라고도 하지만, 정확하게는 반사를 약 90%의 흰색과 3-4% 검은색 사이에해당하는 반사율을 지닌 18%회색을 말한다. 반사광식 노출계에서는 이 18%의 반사율을 지닌 회색을 기준으로 해서 피사체 각 부분의 광량비를 측정하거나 적정노출 측정에 이용한다.
니타드 전지 Nicard Battery
니켈 카드뮴(Nikel-Cadium) 전지라고 하는 것이 정식명칭이다. 사용중 지속적인 전압의 안정감이 뛰어나며 다른 전지에 비해 특히 저온에서의 전압특성이 우수하다. 가장 큰 장점은 재충전이 가능 하다는 점으로 가격은 비싸지만 사용을 잘 하면 300-500회 정도의 충.방전이 가능하게 되어있어 오히려 경제적이다. 일반 시판품으로 단 1형에서 단 4형까지의 건전지 타입이 있고 알카리 건전지와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다이랙트 측광
셔터를 끊을 때 필름면의 반사광을 이용해서 스트로보의 발광 제 어를 촬영도중에 행하는 측광방식이다. TTL다이랙트 측광이라고도 한다.
다중노출 Multiple Exposure
보통 사진 감광재료에는 한번만 노광을 주어 화상을 형성하는데 비하여 한 장의 화면에 여러번 노광을 주어서 (2번이상 셔터를 끊 는다) 화상을 만드는 촬영기법이다. 35mm카메라에서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필름급송을 정지시킬수 있는 기능을 갖춘 것이라야 한다.
다층막코팅 Multi Coating
랜즈에 입사되는 빛은 경계면에서 약 5%정도 반사되는데, 이것은 플래어의 원인이 되고 화상의 콘트라스트와 선예도를 저하시킨다. 여러매의 요소를 이루어진 복합랜즈인 경우에는 이 반사가 더욱 복잡한 문제를 야기하므로 이를 방지하기위해 랜즈표면에 박막을 입히는 것을 코팅이라고 한다. 두 개 층 이상의 코팅을 하는 것을 다층막 코팅 또는 멀티 코팅이라고 하며, 코팅처리를 하면 반사를 1%정도까지 줄일 수 있다.
대구경 랜즈 Fast Lens
초점거리가 같은 랜즈에 비해 최대 유효구경이 더 크기 때문에 다른 랜즈보다 상대적으로 밝은 랜즈를 말한다. 어느정도의 구경비를 지닌 것을 대구경이라고 하는지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보통 F1.4, F2 등급의 밝은 랜즈가 이에 해당하며, F2.8의 300mm 랜즈는 대구경 랜즈의 대표적인 것이다.
데포르메 Deformer
변형 또는 외곡이라는 의미로, 광각랜즈로 피사체에 접근시켜 가까운 부분을 과장시키는 효과이다. 작화의도를 강조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촬영기법으로 촬영시의 랜즈 선택, 촬영위치, 무브 먼트의 활용등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사진을 확대할때에 인화지를 비스듬히 한쪽으로 기울여서 네거상을 변형시키는것도 해당된다
듀프 Dup
복제라고 하는 의미를 지닌 Duplicate의 약어이다. 컬리리버설필름으로 제작된 것을 원본 그대로 확대, 축소하여 다시 컬러리버설필름으로 복사, 복제하는 것을 말한다.
등배촬영
피사체를 필름면에 원래 길이와 크기로 찍는 방법이다. 흔히 작은 피사체를 접사할때에 1:1의 크기로 찍는 것을 말한다.
디스토션
비대칭구조의 랜즈에서 나타나는 수차의 일종으로 왜곡수차라고도 한다. 랜즈를 통해서 비춰진 영상이 촬영대상과 비슷한 형태로 되지않고, 직선이 꿉어서 찍힌 수차의 상태를 가르킨다. 평면 직 사각형을 정면으로 촬영하였을 때 화상이 휘어져 왜곡이 실패 모양 이나 브라운관형으로 결상되어진다. 이는 조리개를 줄여도 없어지지않는 수차이다.
DX코드 Data Index Code
35mm 필름의 파트로네의 일부분에 도료를 칠하여 도체와 부도체로 나누어 이를 코드화한 것을 말한다. 필름을 카메라에 끼우면 이 코드의 표시에 따라 카메라가 이것을 읽어서 필름의 ISO감도, 촬영배수, 노출범위 등 필름이 지닌 고유정보를 자동적으로 인식할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전기접점방식의 정보 판도 체계이다. 1983년 코닥에서 처음으로 고안하여 사용해 현재 발매되어지는 모든 35mm필름 및 35mm카메라에 이 방식이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다.
디텔일 Detail
현상되어진 필름이나 인화에서 화상의 세밀한 묘사를 가리킨다. 기본적으로 사진에서 디테일리란 세도우에서 하이라이트까지의 단계가 풍부할수록 좋다고 표현되어진다.
딥새도우 Deep Shadow
네거티브나 인화된 화상에서 가장 어둡게 찍혀있는 부분을 가리키는는 것으로, 모노크롬이나 컬러사진에 있어서 가장 어두운 톤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인 새도우 부분보다 한층 어두운 부분을 말한다. 이에 반해 화면상의 부분적인 상태중에서 가장 밝은 부분을 하이라이트(Highlight)라고 한다.
라이트박스 Light Box
필름뷰, 컬러 일루미네이터(Illuminater)라고도 말해진다. 연색성이 높은 여러개의 컬러용 형광등을 넣은 상자의 한면에 유백색의 아크 릴을 설치해 투과광으로 현상이 끝난 컬러 리버설 필름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어지는 도구이다. 이 라이트박스의 상관 색온도가 정확 히 보존, 유지되어져 있지 않은 경우는 정확한 색판정을 할 수 없으므로, 선택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랜즈마운트 Lens Mount
일안리플랙스 등 랜즈 교환이 가능한 카매라에서, 랜즈교환지 사용돠는 카메라의 탈착장치이다. 그 종류는 실용적인 나사조임식 마운트, 랜즈 후부에 3-4개의 마운트에 돌기가 있고 몸통측의 부분에는 오목 모양으로 되어있어 이 두부분이 서로 맞물려 고정되는 방식의 배이어닛마운트(Bayonet Mount) 등이 있다. 현재는 회잔각이 적어 탈착이 쉽고정확하개 고정되어지는 배이어닛 마운트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랜즈코팅
광학글라스를 투과하는 빛의 파장을 평균화하거나 또는 표면 반사를 억제시켜 투과 광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랜즈에 도포되어진 얇은 막을 말한다. 현재는 얇은막을 몇겹으로 중복시킨 다층막코팅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것을 멀티코팅이라고 한다.
루페 Lupe
영어의 매그니파이어(Magnifier)와 같은 것으로 확대경, 돋보기를 일컫는다. 필름 원고의 초점상태나 화상의 상태를 뷰박스에 놓고 정밀점검할 때나 대형 카메라의 초점 스크린에 대고 상을 확대하여 정밀 초점을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4-20배 정도까지의 배율을 지닌것들이 준비되어져 있다. 필름의 초점 상태를 확인할때에는 필름의 전화면을 볼 수 있는 구경을 지닌, 수차가 정확히 보정 되어 진 4-5배 정도의 것을 사용하면 좋다.
리사이클타임 Recycle Time
스트로보사용시, 한번 발광후 다시 발광시키는 데 필요로 되는 충분한 전하량을 콘덴서 내에 충전시키는 시간을 말한다. 일안리플랙스의 TTL제어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직렬제어방식의 스트로보에서는 콘젠서에 모아진 전기를 전부 방출하지 않고 완료 하는 경우가 많아, 리사이클타임은 짧게 되어있다.
리튬전지 Lithum Battery
불화흑연 또는 이산화망간을 이용한 전지로, 전해질로 이온 전도성 을 지닐수 있도록 염소리튬이나 과염소산리튬 등을 사용하고 있다. 원통형, 코인형 등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특징으로는 망간 전지의 5-10배 정도의 높은 에너지 밀도,, 고안정성, 고전압을 들 수 있다. 리튬전지를 표시하는 기호로써는 CR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링스트로보 Ring Strobo
링 라이트 또는 링 플래시라고도 한다. 스트로보의 발광체인 크세 논 관을 링상태로 구부린(도우넛모양) 스트로보이다. 랜즈의 필터를 부착하는 나사를 이용하서 랜즈 태두리에 이 스트로보를 부착하면, 랜즈의 광축과 스트로보의 광속이 가까워져 그림자가 거의 생기지 않아 접사시에 매우 유용하다. 주로 접사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다른 스트로보와 비교해서 가이드넘버는 낮게 설정되어 있다. 링스트로보는 피사체의 그림자가 보이지 않아 입체감이 상실되는 경향이 있다. 이를 방지하면서 같은 효과를 내는 즉, 크세논광을 구부리는 대신에 주위에 여러개의 발광면을 지니게 해서 전발광과 부분발광이 교체하는 방식도 있다.
막면
필름이나 인화지에 감광유제가 도포되어진 면을 가리키며, 감광 유제층이라 한다.
멀티모드 Multi Mode
다기는 또는 다중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카메라에서는 주로 노출계, 자동노출, 자동초점, 모터드라이브의 속도 등에 여러 방식의 기능이 장치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즉, AE 일안리플랙스 카메라에서 조리개우선AE, 프로그램AE 등 몇 개의 AE방식을 지니며 또 매뉴얼 기능도 갖추고 있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기구이거나 측광 방식 이 중앙부중점 평균측광, 부분측광, 스폿측광등 여러종류로 교채할 수 있는 기구 등이 이에 속한다.
멀티패턴측광
화면을 복수로 분할해, 각각의 분할에서 얻어지는 노출정보를 연산해서 노출수치를 결정하는 측광방식으로, 다분할 윽광이라고도 한다. 그밖에 일안리플랙스에 탑재되어 있는 측광방식에는 화면 중앙에 중점을 둔 중안중점측광, 피사체의 일부분을 측광하는 스폿 측광 등이 있다.
멀티프로그램 Multi Program
자동노출(AE) 기구는 광량변화에 대응하여 조리개 수치와 셔터 속도의 조합이 자동적으로 변화해 적정한 노출이 얻어지도록 되어있다. 이 때의 조리개수치와 셔터속도의 변화상태를 도식화한 것을 프로그램 라인이라고 한다. 이 프로그램 라인이 하나의 방식 으로 되어 있는 것을 단순프로그램이라고 하며 이에 대해서 랜즈 초점거리 등의 조건에 따라 여러개의 프로그램 라인중에서 최적의 것이 선?되어지는 것을 멀티프로그램이라 한다. 사용 랜즈의 초점거리에 대응하는 최적 조리개수치, 셔터속도로 자동성정된다.
명도 Value
색상, 채도와 함께 색의 3속성 중 하나로 명도는 빛의 반사에 의해서 눈에 느껴지는 색의 밝기 정도를 말한다. 색은 검은색, 회색, 흰색 등의 무채색과 그 외의 유채색으로 분류되며 무채색에는 명도 만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명도가 높은 색을 명색, 명도가 낮은 색을 암색이라 하며 그 중간 명도의 색을 중간색이라 한다. 밝은 색일수록 명도가 높다고 밀하다.
명암비 Shadow Rate
명암차라고도 하며, 피사체의 가장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과의 밝기 차이를 말한다. 명암차가 크면 콘트라스트가 강하게 되도, 차가 적은 것은 콘트라스트가 약한 영상이 된다.
모노크롬 Monochrome
모노크롬, 모노크롬 필름 등으로 말해지며 흑백필름을 의미한다. 컬러사진에서는 단일한 색으로 구성되어진 화면을 모노톤이라 한다.
미러쇼크 Mirror Shock
일안리플랙스 카메라에서는 셔터를 누름과 동시에 미러가 위로 투어올라 랜즈를 통과한 빛을 필름의 감광유제면에 노광시키고, 셔터가 닫힘과 동시에 미러는 원래 위치로 되돌아 온다. 이와같이 튀어오른 거울에 의한 충격을 미러쇼크라 하며, 이것이 강하게 되면 카메라 흔들림의 원인이 된다. 특히 미러가 튀어오를 때 충격은 흔들림에 직결되므로 몰트 플래인(Mali Plain)등의 수지를 사용해서 충격을 완화시키고 있다.
미러 업레버 Mirrror Up Lever
퀵 리턴식 일안리플랙스 카메라에서 미러가 튀어오른 상태로 미러를 정지시키는 래버를 말한다. 미러 업은 초망원랜즈를 사용할 때 또는 카메라를 고정시켜서 접사나 복사를 해야하는 경우 미러에 의한 흔들림을 없애기 위해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미러 업은 촬영 이외에도 카메라 내부를 청소하거나 셔터를 테스트 할 때도 사용한다.
미립자(微粒子) Fine-Grained
현상한 필름의 화상을 형성하는 은임자가 작고 미세한 것을 지칭한다. 미세한 입자로 구성되어진 영상은 피사체가 지닌 미세한 톤을 필름에 장착하여 인화지 위에 깨끗하게 재현되어진다. 단 필름 감도는 낮다. 이에 비해 조립자는 화상을 형성하는 은입자가 크고 거친 것으로, 필름감도는 높다.
반사광식노출계 Reflected Light Exposure Meter
피사체에서 반사되어지고 있는 빛의 휘도를 측광하는 방식의 노출계로 일안리플랙스 카메라에 내장되어져 있는 TTL노출계가 그에 해당된다. 카메라에서 떨어져 있는 피사체로부터 반사광을 측광할 때 카메라 위치에서 피사체의 휘도 평균치를 측광하여 노출을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원래는 피사체의 밝은 부분에서 어두운 부분까지를 평균하여 거의 18% 반사율의 중성 회색을 기준으로 노광량을 결정한다.반사광식 노출계는 피사체 반사율의 영향으로 잘못 측정되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어진 것이, 최근 일안리플랙스에 탑재되어져있는 분할측광방식이다.
반사망원랜즈 Mirror Lens
오목거울의 집굉성을 이용한 반사광학계의 랜즈와 일반랜즈를 결합하여 만든 랜즈를 반사망원랜즈라 한다. 중안에 구멍이 뚫린 큰 오목거울로 받은 빛을 앞쪽으로 반사시키면 작은 오목거울이 이것을 다시 뒤로 반사시켜 일반 랜즈계로 입사하도록 하고 일반랜즈는 이 빛을 받아서 필름면에 초점을 맺게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초점거리에 비해 랜즈의 경동이 짧고 색수차가 없다고 하는 장점이 있지만, 어둡고 대구경이 되는 단점이 있다. 즉 일반적인 랜즈에 비해서 랜즈의 구경이 커져 입사광의 일부가 제 2의 반사경으로 차단되어지므로 흐려진 부분이 도넛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또 구조 상 조리개가 없으므로 광량은 전용 ND필터에서 조정되도록 되어있다.
백라이트컨트록 Back Light Control
백라이트는 배경광선이라고도 하며 피사체의 배경에 조명하는 보조광건을 말한다. 그리고 피사체의 뒤에서 역광으로 조명하는 광선도 이에 해당한다. 밝은 해안 등 역광이 강한 상태에서 인물 촬영을 하는 경우, 그대로 찍으면 카메라의 자동 노출은 배경 밝기의 영향을 받아 인물이 노출 부족으로 되어버린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기능으로 역광 보정용 버튼을 누르면서 셔터를 끊으면 자동적으로 1-1.5EV 정도 노출을 과다로 놓아 주 피사체가 부족으로 되지 않 도록 해준다. 노출보정기능을 간략화한 것으로 할 수 있으며, 역광보정이라고도 한다. 약자로 BLC라고 한다.
밸로즈 Bellows
접었을 때 신축이 잘 될 수있도록 주름이 잡힌 사각형의 통형태를 한 가죽 또는 인공 피혁제로, 랜즈와 카메라 몸통 사이에 붙혀서 경동의 역할을 한다. 확대 접사를 할 때 주로 사용된다. 중간 링이나 클로즈업 랜즈와 달리 자유롭게 배율을 조정할 수 있어 이용범위가 넓은 접사용 액서사리라고 할수 있다.
비구면 랜즈 Aspherical Lens
복합랜즈를 구성하는 랜즈 요소들은 각각 곡률은 다르지만 모든 표면이 구면의 일부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런 랜즈의 기본적인 형태가 구면수차의 원인이 되므로 특히 대구경을 필요로 하는 여러 매의 랜즈 요소 중 1매 이상의 비구면 랜즈 요소를 사용하여 랜즈를 제작하므로써 구면 수차를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현재 사용되는 35mm 카메라용 랜즈 중에서 대구경 랜즈는 구면 수차 보정을 목적으로, 광각 줌 랜즈에서는 왜곡수차의 보정을 주목적으로 비구면랜즈를 사용하고 있다
상반칙 Reciprocity Law
셔터 속도와 조리개 수치의 조합이 달라지더라도 노출량이 같다면 같은 정도의 농도가 맺히는 것이 감광유제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이를 상반칙이라고 한다. 예를들면 ISO100의 필름으로 F22 1/8, F5.6 1/125, F1.4 1/500가 모두 같은 노출량이 되는 것이다.
상반칙불괘 Reciprocity Law Failure
상반칙에 의하면 보통 알반 촬영조건에서는 조리개 수치와 셔터 속도의 조합이 달라지더라도 노출량이 같은 촬영 조건이라면 같은 농도의 화상이 얻어진다. 그러나 유제에 작용되는 빛의 밝기가 지나치게 어둡거나 밝을 경우에는 같은 노출량에 비해 농도 부족 현상이 나타나서 상반칙을 이탈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러한 현상을 상반칙불괘라 한다. 장시간 노출에서 발생하는 것을 저조도(低照度) 상반칙불괘, 반대로 지나치게 짧은 시간의 노출에서 발생하는 것을 고조도(高照度) 상반칙불괘라 한다.
선예도(鮮銳度) Sharpness
랜즈와 감광재료 양쪽의 상(像) 성능을 표시하는 말로 화상경계의 농도 변화가 급격할수록 선예도가 높다고 한다.
슬래이브 Slave
여러개의 스트로보를 주 플래시의 광과 싱크로 코드로 연결시키지 않고 동시에 발광시키는 악세사리다. 슬리브 유니트를 보조 스트로 보로 접속해서 메인 스트로보를 발광시키면, 수광소자가 빛을 포착해서 보조 스트로보를 발광시키기 때문에 와이어리스 벌브(wireless bulb) 장치라고도 한다.
시도보정랜즈 Diopter Correcting Lens
일안리플랙스 카메라의 시도는 일반적으로 -1디옵터로 설정되고 있으나 근시, 원시, 노안안 사람에게는 그 정도에 따라 시도를 바꾸지 않고서는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 시도를 보정할 필요가 있는데 그 목적으로 사용되는 보정 랜즈를 시도 보정 랜즈라 하며 파인더 접안부에 장착한다. 또 파인더 루페(확대경)를 이동시켜서 시도를 조절하는 방법도 있는데 일부 실용화되고 있다.
시차 Parallax
파인더로 관측되는 시야의 범위와 촬영되는 화면의 범위가 다른 것을 시차라한다.
싱크로 속도 Syncro Speed
스트로보의 발광에 동조하는 셔터 속도를 말하는 것으로, 일안리 플랙스의 포컬플래인셔터에서는 일반적으로 선막(先膜)이 전개될때 스트로보가 발광되도록 되어있다.
아이리스 Iris
안구의 홍체를 말하는데, 사진에 사용되는 조리개가 홍체와 유사한 형태의 막이므로 이를 아이리스 다이어프램(Iris Diaphragm)이라고 한다. 연속해서 조리개 구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조리개를 말하며 대표적인 형태는 입사귀 모양의 얇은 철편을 여러장 이용하여 마치 눈의 홍체와 같이 열리고 닫히게 만든 조리개로서 이를 홍채 조리 개라 한다.
아포렌즈 Apochromatis의 약자로 색수차가 일어나는 주요색인 3색(Red, Green, Blue)으 색수차를 보정한 랜즈이다. 일반적인 사진 촬영용 랜즈의 색수차 보정은 황색계와 청자색계의 두 개의 파장광이 동일 한 위치에서 초점을 맺도록 설계되아있다. 그러나 초 망원 랜즈 등에서는 랜즈에 입사하는 광속의 차이(빛줄기의 열림)가 크고 초점 거리가 길기 때문에 잔존 색수 차에 따라서 화상이 나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여기에 적색계를 첨가한 세개의 파장 빛이나 , 혹은 청색계, 녹색계, 적색계 3개의 파장 빛을 색수 차를 보정하고 있는 랜즈이다.
악세사리 슈 Accessory Shoe 카메라에 부속품을 부착할 수 있는 장치이다. 카메라의 윗면, 측면 에 부착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플래시 코드를 사용하지 않고 싱크로 촬영을 할 수 있는 핫 슈(Hot Shoe)가 대부분이다. 에멀션 Emulsion 감광유제(Light Sensitiue Emulsion)로 일반적으로 유제라고 한다. 필름이나 인화지의 감광면에 발라져 있는 것으로 할로겐화은의 결정입자를 아교와 비슷한 성질의 젤라틴과 혼합하여 바르개 되는 데, 이 감광성을 지닌 액체상태의 물질을 감광유재라 하며 이러한 물질이 도포된 층을 감광 유제층이라 한다. 감광유제는 사용하는 할로겐화은의 결정 입자에 따라 감광도, 입상성, 감색성 그리고 콘트라스트가 달라지게 된다.
X접점 X Contact 스트로보를 사용해서 촬영할경우에 카메라의 셔터동작과 시간의 엇갈림이 없는 상태의 동조 접점으로 포컬플래인셔터에서는 일반적으로 셔터가 열리 는 것과 동시에 스트로보를 발광시키도록 되어 있다. 이때 후막이 화면에 닿지 ?는 셔터속도가 아니면 전체화면이 노출되지 않으므로 스트로 보 동조 속도가 1/250 초이던가 1/125초 이하로 제한 되어지는 것은 이 때문이다. 또 랜즈셔터에서는 셔터 날개가 중심부에서 주변을 향하여 열리 므로 그 열리는 순간에 스트로보를 발광시키도록 되어 있어 이 타입의 셔터 를 사용하는 콤팩트 카메라의 동조 속도는 1/500초로 고속으로 되어 있다.
엑스텐더 Extender 텔레컨버터(Teleconverter)의 별칭으로, 랜즈 뒤에 장착해서 초점 거리를 깊게 하기위해 사용되어지는 보조 랜즈디다. 1.4배, 1.5배, 2배 등이 있고 제조회사에 따라서 텔레컨버터, 리어컨버터, 텔레 플러스, 텔레모아라고도 한다.
연초점 Soft Focus 초점이 어긋나 있는 것이 아니라 플래어에 의해 화상 주위를 부드 럽게 묘사하는 것으로 화면이 부드럽고 우아하거나 환상적인 느낌을 준다. 여성 인물 사진에 흔히 사용되는데 연초점 랜즈나 옅초점 필터 를 사용하여 찍을 때 혹은 확대시에 사용하여 만든다.
외장측광식 스트로보 스트로보 발광면 부근에 수광부를 지닌 피사체로부터의 반사광을 이 수광부에서 받아서 미리 설정한 조리개나 감도 정보를 기준으로 자동적으로 발광량을 조절하는 타입을 말한다. 이것에 대응해서 랜즈에서의 입사광량 으로 스트로보를 조절하는 방식을 TTL 자동 조광방식 스트로보라 한다.
워킹 디스턴스 Walking Distance 촬영할 때 치사체와 랜즈 앞면까지의 거리를 말하지만, 주로 근접 촬영의 경우에 사용되어지는 말이다. 특히 접사에서는 워킨 디스 턴스가 짧아 라이 팅에 제한을 받는 경우도 있다.
원편광필터 Circulary Polarized Lighter Filter 일반 편광필터를 하프밀러(Half-Mirror : 입사된 빛의 일부는 반사되고 일부는 투과시키는 거울)가 사용된 광학계를 지닌 AF 일안리플랙스 등에 사용하면 측거정도 등에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 때는 편광판과 1/4위상차판으로 만등어진 원광필터를 이용하면 통과된 빛을 원편광으로 만들어 주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UV필터 자외선 차단용 필터. 노출배수와 상관없이 사용된다.
이상저분산글라스 Extra-Low Dispersion Glass 일반적인 광학 글라스는 빛의 파장이 길게 됨에 따라 굴절율이 낮아지는 성질이 있는데 이를 빛의 분산이라고 한다. 이상저분산글라스는 파장 굴절 율의 변화가 적은 것을 말하며 망원 랜즈의 색수차 보정에 주로 사용되어 지고 있다. ED, UD로 표기한다
인터널 포커스 Internal Focus 이너포커스, 내부초점방식이라고 한다. 랜즈구성중 내부 랜즈 일부 (오목랜즈)를 앞뒤로 이동시켜서 초점을 맞추는 방식이다. 대부분의 랜즈 들이 초점링을 돌리거나 줌링을 돌릴 때 랜즈의 길이가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한다. 이와 반대되는 것이 바로 이 IF방식이다. IF랜즈는 초점 링과 중링을 돌려도 랜즈 내부에서 각 구성 랜즈의 조합이 변화되면서 초점과 줌을 조절하기 때문에 랜즈의 길이가 변하지 않게 된다. 즉 종래의 헬리코이드 방식에서는 초점 거리가 긴 랜즈의 초점 조절 기구가 크게 되어 있어 랜즈의 전체 길이가 변화되는 등의 결점이 있었지만 이너 포커스로 되어 짐에 따라 망원랜즈의 초점랑의 회전 각도를 적게 할 수 있어 랜즈의 소형화가 실현되었다.
인터네거 Intermediate Nega 컬러 리버설 필름을 복사해서, 그것에서 인화하기 위해서 만들어지는 컬러 네거필름을 말한다. 즉 일단 슬라이드를 컬러 네거티브로 만들어 이것을 보통 컬러 인화지에 인화하는 방법이다. 컬러 리버설필름에서의 다이랙트 프린트가 보급되기 이전에는 사용되어졌고 현재에도 크게 확대 시키는 경우에 사용 되어진다. 인터 네거티브를 만들 때 색조, 농도의 보정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입사광식 노출계 Incident Light Exporsure Meter 피사체를 비추는 조명광을 측광해서 노출을 결정하는 형식의 노출계디다. 황화카드뮴, 실리콘 포토 다이오드 등이 수광 소자로 사용되며 입사된 빛을 측광하기 때문에 수광부는 유백색의 반구 (Dome) 형태이고 수광각은 180° 이다. 피사체의 반사율에 좌우 되어지지 않으므로 흰색을 희게 검을색을 검게 재현하는 표준적인 적정노출을 간단하게 얻을 수있다는 특성이 있어 가장 균형잡한 노출이 얻어질 수 있다. 광구 대신에 반사광을 측정할 수 있는 악세사리를 부착하면 반사광식 노출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적외사진 Infrared Photo
가시광선의 빨간 가장자리, 약 780mm정도에서 100만mm정도까지의 전자 파를 적외선이라 한다. 적외선을 이용해서 찍은 사진이 적외선 사진이다. 원경촬영에 효과적이고 야경과 유사 한 상황등 특수촬영의 하나이다. 인간의 시야로 확인이 않되는 부분 까지 찍혀지므로 과학사진 분야에서 이용된다. 촬영할때는 가시 광선과 초점을 맺는 위치가 다르므로 촬영랜즈 에 나타나는 R마크로 초점 위치를 수정해서 촬영해야만 한다. 최근 AF랜즈 에는 이 표시가 생략되어 있기도 한다.
측거존 AF Frame
AF카메라의 파인더내에 설치되어진 측거 포인트를 가리키는 것 으로 여기에 피사체를 겹쳐 셔터를 누르므로써 필름과 피사체 사이 에 거리를 예측하도록 되어있다.
컨티뉴어스AF Continuous Servo AF
셔터 작동과 상관없이 셔터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연속적으로 초점을 검출하여 AF모터를 돌려주는 AF 모드로 서보 AF라 한다. 릴리즈 우선 AF와 는 반셔터 상태에서 연속적으로 초점을 검출 한다는 점에서 동일하나 셔터가 작동되는 순간에도 초점검출을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컬러밸런스 Color Blance
컬러 리버설이나 컬러 프린트 색재현의 상태를 표시하는 말이다. 색재현은 시안, 마젠타, 옐로의 농도상 비례에 의해 형성되며 이는 컬러 확대기의 Y, M, C 필터나 CC 필터로 교정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색 화상의 균형을 말한다.
톱 라이트 Top Light
광원이 피사체의 머리 위에 위치하는 조명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한 여름의 정오 무렵의 태양위치가 이에 해당한다. 스튜디오 촬영 에서는 인물의 검은 머리카락이 어두운 배경에 묻히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사용 되어진다. 역광에서의 라인 라이트 효과를 내면서도 피사체의 피사체의 전면부가 어두워지지 않기 때문에 주과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각도이다.
트리밍 Triminu
촬영이 끝난 후에 화면구성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필름상의 필요한 부분을 확대시에 정리하거나 주제를 강조하기위해 인화지 밖으로 나가게 확대기 해드를 조정해주는 것을 말한다. 약간의 트리밍으로 인해 화면이 단순화 되어져 사진 내용이 크게 돋보여지는 경우도 있지만 무리한 트리밍 은 프린트 할 때의 확대비율을 높히게 되어 화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촬영시에 파인더 내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트로네 Patrone
35mm 롤 필름의 수납하고 있는 금속의 원통차광 케이스를 말한다. 원통모양에 필름이 출입하는 틈새에는 차광용 천으로 외브로부터 들어오는 빛을 차단한다. 현재 시판되는 컬러, 흑백 롤 필름은 파트로네에 넣어 시판되고 있으며, 원칙적으로 재사용은 불 가능 하다. 한낮이라도 필름 교환이 자유롭게 행해진다. 다른 용어로는 필름 매거진, 카트리지, 카세트 등으로 표기한다.
패닝 Panning
동체촬영방법의 하나이며 흘려찍기 혹은 흘림 촬영이라고도 한다. 일정한 방향과 속도를 가지고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는경우에 고속 셔터로 정지시켜 찍는 것이 아니라 동감을 표현하기 위해 비교적 느린셔터를 사용하여 셔터 가 작동하는 동안 카메라가 그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찍는 것을 말한다. 피사체가 움직이는 속도와 카메라의 움직임이 일치하면 피사체는 정지된 모습으로 찍히고 배경은 흘러서 동감있는 사진이 된다. 피사체의 빠르기에 따라 조금 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30초 정도가 흔히 사용된다. 피사 체의 이동방향은 촬영 각도에 대해 직각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퍼포레이션 Perforation
롤 필름의 가장자리에 규칙적으로 뚫려있는 구멍을 말하는데 필름의 와인딩 레버와 스프로킷에 이동될 때 카메라쪽에 정확한 필름 급속량의 정보를 전하기 위하여 뚫어 놓은 것이다. 35mm카메라에서 1프레임당 상하 단에 16개의 퍼포레이션이 있어 그 수치에 따라서 필름 급송이 규제되어 지도록되어 있다.
포커스 존 Focus Zone
AF카메라에서 실제로 셈서가 거리를 측정하는 위치를 말한다. 파인더를 들여다보면 중앙부에 '[ ]' 또는 '□'표시가 있는데 이 부분 에 해당하며 포커스 프레임이라 한다.
포컬플래인셔터 Focal Plane Shutter
선막과 후막이라고 부르는 두장의 천이나 금속막으로 이루어진 셔터이다. 선막과 후막의 간격이 어떤 속도로 진행되는가에 따라 셔터 속도가 정해지 는 구조이데, 대개 막의 진행속도는 일정하게 하고 막 사이의 간격을 달리 하여 셔터 속도를 조절하고 있다. 셔터 막이 좌우로 움직이는 좌우식과 상하로 움직이는 상하식이 있다.
표준반사판
반사율 18%의 무광택이 회색카드인다. 반사광식 노출계(카메라의 TTL 등)에서 평균적인 노출을 구하고자 할 때 피사체 대신 측광 한다. 특히 인공조명에 의한 스튜디오 촬영에 필요한 용구로서, 피사 체가 측광면의 반사율에 따라 크게 다른 측광 값을 나타내므로 이 표준 반사판을 피사체 면에 놓고 측광하여 적정 노출을 결정한다
프레이밍 Framing
촬영시에 파인더의 시야틀에서 피사체를 제거한 화면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즉, 카메라의 앵글, 주제의 화면상의 위치, 부재의 배치등 모든 것을 들여다보고 결정하는 것으로 35mm판 등 소형 카메라에서는 확대시에 트리밍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프레이밍을 특히 중시해야 한다.
플래어 Flare
촬영시 랜즈로 강한 빛이 직접 입사한 후 경동내부에서 난반사하여 감겅유제에 화상의 선명도를 해치는 빛 흐림이 생긴 것을 뜻하는 용어로 일반적으로 화상 전체나 일부에 뿌옇게 안개 낀듯한 흐림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화상에 연속적인 조리개 무늬나 광원 모양의 허상이 맺히는 현상도 플래어라 하며 특히 이를 피사체에 없는 허상 이 생겼다는 뜻에서 고스트 이미지러 지칭한다. 플래어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태양이나 전구등 강한 빛이 직접 랜즈에 들어오지 않게 해야 하는데 랜즈후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니컴패턴측광
미놀타의 α시리즈인 AF 일안리플랙스에 탑재되어져 있는 분할 측광 시스템으로, 화면을 분할한 형태가 육각형의 벌집 구조로 되어있어 이 명칭 이 붙여지게 된 것이다. 역광이나 설경 등 혼란 스러운 노출 상황에서 비교적 안정된 노출울 제공해준다.
핫 슈 Hot Shoe
소형 플래시 건을 카메라에 장착하기 위해 달려있는 기구
할래이션 Halation
필름에 태양이나 전등 따위의 광원이 화상으로 맺을 때, 너무 빛이 강하여 유재층을 통과하고 필름 베이스에서 반사해 광원화상 주변에 적지 않은 얼룩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필름의 해상도나 선예도를 나쁘게 하는 하는 요인이며 화면 전체에 걸쳐 플래어가 생기게 되므로 광원이 직접 랜즈에 닿지 않도록 한는 것이 좋다. 이를 조금이나마 방지하기위하여 여름 에는 할래이션 방지층을 만들어 놓거나 할래이션 베킹이라는 유색 필름 베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헬리코이드 Helicoid
랜즈를 지지해주는 경동부분에 정밀한 나사가 부착되어 있다. 이것의 회전에 의해 랜즈 전체가 회전하면서 앞뒤로 움직인다. 또 다른 것은 이중식 경동으로 되어 회전하지 않고 전체가 앞뒤로 직진 한다.
헬리코이드마운트 Helicoid Mount
초점 조절이 헬리코이드에 의하는 랜즈 교환식 경동을 말한다.
회절현상 Diffraction
광파(光波)나 전파(電波), 음파(音波) 등의 파장이 장애물을 만났을 때 장애물의 뒷부분으로 돌아서 도달하는 현상을 말한다. 랜즈의 조리개를 조여서 구경을 작게함에 따라서 빛의 회절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일반 랜즈에서는 반드시 어떤 잔존 수치가 있어 그것과 관계 되는 조리개 수치까지 조이면 화상의 해상력이 증가되지만, 그것 이상으로 조리개를 극단적으로 조이면 오히려 해상력이 떨어 지게 된다. 이런 회절의 영향 때문에 랜즈에서는 최소 조리개 에서 오히려 결상 성능이 다소 감소하므로 최소 조리개를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현재 35mm일안리플랙스 최소 조리개 수치는 F22 나 F32 이지만 조여서 결상 성능이 향상되는 것은 F11 정도까지로, 그것 이상 조이더라도 결상 성능의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휘도 Iuminance
발광체(반사물체의 반사광도 포함)의 단위면적당 밝기를 말한다. 사진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피사체 표면의 밝기를 말하며 객관적 측정은 발광면에서 일정 방향으로 발광하는 빛의 단위면적당 광도를 표면적으로 나눈 밝기의 양으로 계산한다. 이것은 EV수치나 측광수치로서 표시되어진다. |